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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백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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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백이란 전통혼례에서 신부의 집에서 혼례를 치르고 시댁으로 온 신부가 처음뵙는 시부모와 시댁 식구들에게 인사를 올리는 혼례의 한 부분입니다.


옛날에는 신랑집에서 첫날밤을 자고 ,그 이튿날 아침 일찍 시부모님께 처음으로 큰절을 올렸습니다.
신랑의 직계 존속에게는 사배를 행하고, 나머지 친적들에게는 한번씩 절하는데 이를 현구례라 합니다. 신부는 이 에를 올리기 위해 시부모님께 드릴 음식을 가져가고 이를 폐백이라 했습니다. 이 절차가 끝나면 신부는 신랑의 가족으로서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폐백에는 대추와 꿩을 썻는데 대추는 시아버지께, 꿩은 시어머니께 드리는 것입니다.
시아버지만 계시면 대추만, 시어머니만 계시면 꿩만 씁니다.
시부모가 안계시면 폐백은 드리지 않으며 근래에는 예식장의 폐백실을 많이이용합니다.
폐백음식은 각 지방마다 조금씩 다른 점이 있기는 하나 밤, 대추 고임, 닭이나 육포,구절판을 하는것이 기본입니다.

신부 집에서 보낸 음식으로 상 차리기


전통혼례에서는 보통 신랑 집 대청 마루에 병풍을 두르고 돗자리를 깔아 신부 집에서 보낸 음식으로 상을 차립니다.


요즘은 주로 예식장의 폐백실에서 간단하게 치루지요. 폐백은 신부가 어떤 가문에서 자라 결혼하는가를 시댁에 선보이는 첫 인사이므로 많은 신경이 쓰입니다.

절을 할때는 수모가 옆에서 거들어 주므로 수모의 부축에 따라 움직이면 됩니다.두손을 항상 수모의 부축에 따라 수평으로 한 채 있어야 합니다.수모가 먼저 앉은 다음 신부가 앉으면서 큰절을 올리고 앉을때는 무릎을 꿇고앉고 절을 할때는 너무 깊이 숙이지 않습니다.일어설때는 신부가 먼저 일어나고 수모가 신부를 부축하여 일어섭니다. 절은 4배 올리고 다시 반절을 합니다.


남자는 손의 위치가 여자와는 정반대입니다.즉 왼손이 오른손 위로 올라가야 합니다. 맞잡은 두손을 배꼭 위에 놓고 왼쪽 무릎부터 꿇고 완전히 꿇은 상태에서 손을 바닥에 짚고 머리는 등과 수평이 되게 합니다. 일어날때는 왼쪽 무릎, 오른쪽 무릎 순으로 일어나고 손은 그대로 내립니다. 일어나서 몸을 약간 숙인뒤 꿇어 앉습니다.

폐백 순서
1.수모가 신부를 대신해서 먼저 시아버지에게 페백을 올립니다.
2.페백을 받고 난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덕담을 해주고 근봉을 풉니다.
3.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어 시어머니에게 육포가 들어 있는 폐백을 드립니다.
4.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시어머니에게 폐백을 올립니다.
5.며느리의 허물을 덮어 준다는 뜻으로 페백을 어루만집니다.
6.수모의 도움을 받아 육포를 들어 올립니다.
7.시아버지는 자손의 건강을 기원하는 대추를, 시어머니는 쇠고기에 양념을 해 발린 육포를 페백으로 받습니다.
8.시부모에게 술을 올리기 전에 수모는 안주를 시어머니에게 올립니다.
9.신부가 수모의 도움을 받아 시부모에게 술잔을 올리기 전에 절을 올립니다.
10.신부는 수모의 부축을 받아 4번 절을 올립니다.
11.절을 마치고 난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어 시부모에게 술을 따라 올립니다.
12.수모가 시아버지에게 술잔을 권합니다.
13.시어머니에게도 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술을 드립니다.
14.시부모는 며느리가 준 술잔을 받아 마십니다.
15.술을 한 모금 마시고 난 시부모에게 안주를 권합니다.
16.시아버지가 덕담을 해 주면서 아들을 낳아 가계를 잘 계승하라는 의미로며느리의 치마폭에 대추를 던져줍니다.

요즘에는 예식장 폐백실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 절차가 많이 간단해졌습니다.절은 시조부모님이 계셔도 시부모님께 먼저 다음 집안의 촌수와 항렬에 따라 차례로 인사를 드립니다. 같은 항렬인 시누이, 시숙, 시동생과는 서로 맞절을 하는 것이 올바른 예법입니다.
요즘은 신부에게 절 값을 주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는 데, 이것은 두둑한 신혼여행 경비의 밑천이 되기도 하지요. 다산의 의미로 대추를, 봉양의 의미로 포를, 시아버지께 올리는 대추고임은 튼튼한 자손을 생산해 대를 잇고 집안을 번창시키겠다는 약속입니다.
시어머니께 올린 육포는 정성껏 잘 봉양하겠다는 뜻이지요. 은행을 꽂는데 사용한 솔가지에도 나름의 의미가 담겨져 있어요. 늘 푸는 소나무처럼 언제나 꿋꿋하게 살아가겠다는 각오의 표현이지요.



건구절판, 전구절판, 한과구절판도 함께그리고 시아버지의 술안주로 건구절판, 전구절판, 한과구절판을 함께 준비합니다. 폐백의 기본 음식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경상도 지역에서는 며느리가 시어머니께 '엿 고임'을 올립니다. '엿'을 전하는 의미로 '입을 봉하시고
시집살이를 호되게 시키지 마세요' 라는 며느리의 애교가 담겨 있지요.





내용출처 : [기타] 인터넷 :www.wednara.com





폐백음식의 의미


-대추고임?
여러가지 과실 중 특히 길하다 하여 잔치음식 쓰임새로는 으뜸으로 꼽힙니다. 또한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스스로 늙음을 자초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이롭기 때문에 경사스런 날의 격실 갖춘 차림상에 빠지는 법이 없습니다.


대추를 먹으면 몸 속의 독소가 해소된다고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폐백음식상에는 대개 밤과 대추를 고여 올리는데 그 고여 올리는 예술적인 솜씨와 형태, 그리고 정성 여하에 따라 음식상의 품격이 현격히 달라짐은 물론입니다. 특히 대추고임은 부와 자녀번창을 뜻하며 시아버지께 드리는 의미가 큽니다.


대추는 특성상 양기를 지녀 아들을 상징하고 밤은 차고 음한 기운을 지녀 딸을 상징합니다.





-구절판?
예로부터 9 라는 숫자는 동양인에게 완전함과 충만함의 상징숫자였습니다. 또한 부와 행운의 숫자이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구절판에 담기는 페백음식 9가지는 그 하나하나가 각기 다른 색상 등 형태학상의 미적 조화를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 균형의 측면에서도 그야말로 완전함과 충만함을 과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폐백상 등 행사음식시에는 일반적으로 아홉 개의 나무그릇이 하나의 큰 그릇에 짜맞추어지는 목기를 사용하는데 육류, 해조류, 견과류가 저마다의 특성과 모양을 살려 품위있게 앉혀지며 그선택된 재료와 모양에 따라 구절판의 품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육포?
역사 깊은 한국음식인 포의 한 가지로 분류되며 예부터 큰 잔치상에 빠지지 않고 올라왔습니다. 쇠고기의 홍두께살이나 우둔살을 넓적하게 포 떠서 힘줄이나 기름기가 없도록 다듬은 다음 간장에 설탕 마늘즙 후춧가루 참기름 등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이것을 포에 켜켜이 바른 다음 약반 시간 정도 재워 두었다가 채반에 가지런히 옮겨서 며칠 동안 말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시어머니께 드리는 것이며 모양새가 넓적하므로 이것은 그 만큼 넓은 아량으로 며느리를 맞아 주십사 하는 상징성이 담겨 있기도 한 것입니다.





-닭의 의미?
하늘의 해가 지고 뜸에 따라 시간을 알려주는 영물이기에 닭은 예로부터 인간 근처에 사는 동물 중 가장 상서로운 날짐승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래서, 옛 사람들은 자기 집에서 정성들여 먹인 닭을 잡아 혼례상에 쓰곤 했던 것이니 오늘날 폐백상에 닭이 오라가는 연유가 되었습니다.


닭은 자손 번영의 의미가 있으며 지방에 따라 조금씩 다른 장식상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폐백닭의 의미 자체가 결코 적지 않으므로 조리와 장식의 정성과 기술에서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용출처 : [인터넷] 니노웨딩 http://www.ninowedd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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