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re

노블 대구본사 053-746-0114

결혼날짜 택일 및 양가 부모님 상견례

게시판 상세보기
조회수 1459
결혼날짜 택일 및 양가 부모님 상견례- 결혼준비의 시작이 됩니다-





생기복덕을 따져 신랑.신부님에게 그리고 양가 집안의 살을 제하고 택일을하여 상견례 일정을 잡는 것으로 결혼 준비는 시작됩니다.


상견례란 결혼에 대한 당사자 둘의 합의와 양가 어른들의 허락이 있은 후에 결혼 당사자와 양가 부모님(혹은 부모님을 대신하는 어른)이 함께 만나는 자리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양가의 어른들끼리 보통 첫 대면을 하게 되며 이 자리에서 두 집안의 분위기, 가풍 등을 포함한 부분들을 알수 있게 되며 결혼시기와 절차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인 경우 결혼 당사자와 양가의 부모님 정도만 참석하시는 것이 보통이지만 부모님이 안계신 경우 부모님을 대신하는 집안의 어른 등이 참석하며, 약혼식을 겸한 자리로 준비하는 경우에는 양가 직계가족과 가까운 친지들이 함께 참석하기도합니다.
상견례 이후 평탄하고 순조롭게 결혼이 진행되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이유로 결혼이 없던 일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진지하고 조심스런 마음으로 준비하고 서로간의 예의를 갖추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상견례에서는 예기치 못한 일들이 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결혼 날짜를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이때 결혼 날짜를 잡거나 대강의 시기를 정하게 되므로, 특히 신부쪽에서는 이점을 유념해 결혼 날짜에 대해 어느 정도 생각해서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 대비해 택일을 하여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견례 날짜는 양가 부모님과 예비 신랑.신부님의 스케줄을 최대한 고려하고 배려하여 조금은 여유있는 만남이 되도록 2-3주전에 미리 날짜와 시간을 정하면 됩니다.
만약, 가볍게 차만 마시는 정도라면 양쪽 부모님과 당사자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간을 잡고, 식사를 하는 경우라면 점심시간 혹은 저녁시간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장소는 보통 양가의 중간 지점에서 하는 것이 무난하지만, 한쪽 집안이 지방일 경우 그 쪽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지방에서 올라오시는 분들이 어려움 없이 손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가 부모님 중 연배의 차이가 많을 경우에는 더 든 집안을 배려해서 그 쪽에 가까운 쪽으로 정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결혼 날짜 즉, 택일은 상견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양가의 경사일이나 제사일을 피해서 잡도록 해야 합니다. 택일이란 대개 결혼식을 올릴 날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택일은 신랑 신부의 생기복덕(生氣福德)을 가려서 살을 제(除)하고 길일을 택하게 됩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신랑 신부의 부모가 혼인한 달,두 집안이 불길했던 날,양가 조상의 제사일,농번기,삼복(三伏)이 낀 달, 마지막 달 등을 피하여 택일하기도 합니다. 택일은 신부집에서 사주(四柱)를 받은 뒤에 택일하여 신랑집에 알리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으나 지방에 따라 신랑집에서 택일하여 신부집에 알리기도 합니다.

니노웨딩에서는 결혼상담 신청을 하시면 무료로 택일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웨딩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웨딩매니저가 결혼에 관한 모든것을 토탈(종합)컨설팅을 해드립니다.


웨딩홀 선정


가장 소중한 순간 나만의 결혼식!


어디서 하는게 좋을까요? 호텔웨딩홀과 일반웨딩홀에 대한 선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호텔웨딩홀 체크 포인트



호텔마다 다양한 내용의 웨딩 패키지가 있는데 먼저 자신들이 원하는 내용의 패키지가 있는 호텔을 선택 한다. 결혼식을 치른 호텔에서 첫날밤을 보낼 경우 주어지는 서비스 패키지가 있고 또 이용한 호텔과 같은 호 텔이 있는 곳으로 신혼여행을 떠날 경우 현지 호텔에서 주어지는 서비스 패키지 등이 있다.


또한, 무료 서비스 내용을 확인해 두면 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당 호텔에서의 1박과 체크아웃 시간 연장에 헬스클럽이나 사우나 시설, 수영장 등을 무료 로 이용할 수도 있다.


별도의 이벤트 연출 이 있는 호텔인 경우 드라이아이스, 촛불, 꽃길, 물방울 등 많은 특수 효과들은 호텔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있는가 하 면 별도로 신청해야 하는 것이 있으므로 사전에 잘 알아보도록 한다.


예식과 피로연이 함께 진행되는지 확인, (즉 동시예식인지? 분리예식인지?) 요즘 호텔 예식의 경우 예식과 피로연이 동시에 이뤄지는 곳이 많아지는 추세다. 자신들의 원하는 예식을 할 수 있는 곳인지 아닌지를 알아보고 예식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피로연시 별도의 봉사료를 지불하는지 확인한다. 피로연 메뉴를 선택할 경우 음식 가격에 별도의 세금과 봉사료가 포함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음식 가격도 일반 예식홀에 비해 비싼 편이므로 반드시 확인한다.





▣ 호텔예식의 장,단점





넓고 화려한 웨딩홀과 우아한 분위기의 피로연.
매너있는 일급 서비스로 격조 높은 결혼식을 치르기에 제격인 호텔.
결혼식을 앞둔 신부라면 누구나 동화 속 공주처럼 화려한 분위기에서의 결혼식을 꿈꾼다.



◈ 장 점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격조있는 결혼식
호텔 예식은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격조높은 분위기에 대체로 넓은 예식 공간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여유있는 예식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대부분 호텔예식의 경우는 일반 예식장과는 달리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여유롭게 예식을 진행할수 있다.
피로연 음식의 경우 메뉴가 다양하고 믿을 수 있어 하객들이 만족하며 음식을 즐길수 있다.
대부분 호텔은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어 찾아가는 길도 수월하고 주차공간이 넓어 차를 가지고 오는 하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장소가 넓어 다양한 이벤트를 연출하기에 적당하다.


◈ 단 점


고급스럽고 화려함이 있는 대신 이용하는 비용이 다른 곳보다 비싼 것이 흠.
일반 예식장보다 예식 비용이나 피로연 음식 내용이 대체적으로 비싼 편으로 하객 인원이 많을수록 주최측의 부담은 더한다.





☞ 일반웨딩홀 체크 포인트





예식시간도 짧을 뿐 아니라 드레스나 메이크업, 피로연 등 여러 가지 사항들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웨딩홀에서의 멋진 결혼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결혼한 사람들의 충고나 예식장에 대한 평가도 잘 들어주자. 예식비용, 예식 소요시간, 드레스 외부대여 가능 여부, 피로연 음식의 맛과 질 등의 항목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


대부분의 웨딩홀이 웨딩홀과 폐백실 대여를 기본으로 하고 그외에는 옵션으로 추가하는 형식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웨딩홀보다는 대부분이 식대에서 비용을 산출하기 때문에 예식비의 부담은 없지만 결과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것은 아니다. 기본 품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옵션품목의 가격도 타업체와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규모가 크고 화려한 웨딩홀보다는 홀의 수가 적고 예식 시간에 여유가 있는 웨딩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홀의 수가 너무 많고 피로연 장소가 한정되어 있는 경우 앞뒤 예식과 하객이 섞여 복잡하지 않도록 하고 멀리서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오는 손님에 대한 배려도 잊지 말자.


예식장 내에 있는 드레스숍에서 드레스를 준비하는 경우 특히 드레스를 반드시 입어보고 바느질이나 원단, 디자인 등을 꼼꼼히 체크하도록 한다. 또 신부의 체형과 얼굴형, 웨딩홀 분위기, 턱시도와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맛과 서비스. 피로연장에 가서 직접 먹어보는 것이 좋다.화려한 시설의 홀 분위기도 중요하지만 하객들에게 정갈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일반 웨딩홀 장,단점


◈ 장 점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결혼 문화에서 가장 많이 찾는 곳이 일반 예식장이다.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치르는 경우 가장 큰 장점은 호텔 예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과 예식을 치르기 위한 시설이나 비품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단 점


이러한 장점 외에 예식장 결혼식의 단점으로는 예식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시간에 쫓기듯 결혼식을 치러야 한다는 것과 개성을 찾을 수 없는 획일적인 예식 진행, 주차 시설이 충분하지 않은 점 등이다.


또한 반강제적으로 예식장측이 지정하는 업소에서 해야만 했던 웨딩드레스, 남성 예복, 신부화장, 부 케, 사진 촬영 등에 대한 관행이 많이 없어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남아 있는 곳도 있다. 직접 몇 군데를 찾아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업소에 따라 평일 예식은 식장 사용료와 피로연장 식대비를 할인해 주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자.





◈ 웨딩홀 선택 체크 포인트


결혼식 날짜가 정해진 후 가장 먼저 시작되는 결혼준비가 바로 예식장을 결정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결혼식이 특정시기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예약을 해야 마음에 드는 장소에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1.결혼식 날짜와 시간을 정한다
결혼 가능한 날짜를 선정하여 예식장을 알아보고 날짜와 시간을 잡는다. 평일이나 야간 결혼식을 올릴 경우 저렴하고, 여유 있게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2.결혼식 형식을 정한다
예식장에서의 평범한 결혼을 할 것인지, 특별한 이벤트를 이용할 것인지, 전통혼례나 야외결혼식을 할 것인지 미리 결정해야 결혼식 장소를 정하기가 쉽다.





3.하객 수를 가늠해본다
몇 명을 초대할 것인지 미리 예상하면 쉽게 결혼식 예산을 잡을 수 있다.





4.정보를 수집하고 리스트업을 한다
해당 지역의 예식장들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리스트를 작성한다.
각 장소마다 교통편 등을 고려하여 대상 지역을 선정한다. 보통 선배들의 조언을 듣는 경우가 많지만 인터넷이나, 웨딩 메니저에게 도움을 받는것도 한 방법이다.





5.웨딩홀을 직접 방문한다
백문이 불여일견. 대강의 선택을 끝냈다면 여유 있는 시간에 직접 웨딩홀을 방문하여 진행과정을 체크해 본다.





6.비용을 체크한다
웨딩홀 비용에는 예식장 대여료(웨딩드레스 & 턱시도 비용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확인), 폐백실 이용료, 사진 및 비디오 촬영비(예식장측을 이용할 경우), 신부화장과 헤어, 피로연, 음향, 조명과 촛불, 웨딩 케이크, 방명록 서비스 요금 등이 포함된다.





7.피로연장을 고려한다
예식장 내의 피로연장이나 예식장 주변의 피로연장을 미리 둘러보고 결정. 예상한 하객 수와 피로연장 규모는 맞는지, 피로연 음식은 어떤지 확인해 두면 결혼식 예산 세우기에 도움이 된다.





8.비교 검토한다
방문 후에는 꼼꼼히 비교한다. 여러 곳의 조건이 비슷할 경우, 신랑신부의 마음에 드는 곳으로 선택한다.





9.마음에 드는 곳으로 계약한다
검토가 끝났으면 조건이 제일 좋은 곳으로 계약한다. 계약시 해당 서비스나 이용 가능한 것들을 체크, 상품별로 패키지화 되어 있는 것들과 비교하여 선정한다.





10.계약서를 잘 보관한다
계약서를 잘 보관하고, 중간중간 확인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시간을 두고 하나씩 준비하는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전문적인 노하으를 가지고 잇는 믿을 만한 웨딩 컨설팅 회사와 상의해 결혼을 준비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웨딩컨설팅사의 전문웨딩매니저와 상담하여 조언과 자신의 의견을 절충시켜가며 가장 이상적인 결혼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현명하다 하겠습니다.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 양자식지친력(養子息知親力) ♡
다음글 혼수품 고를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