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re

노블 대구본사 053-746-0114

혼인 신고 - 결혼 후 꼭해야 할 일

게시판 상세보기
조회수 1347
1. 혼인 신고하기 - 결혼식이 관습적으로 인정 받는 것이라면 완전한 부부로 인정받는 절차가 바로 혼인신고. 혼인신고는 아무리 바빠도 결혼식을 올린 후 일주일내에 하도록 하며, 신고시 함께 처리해야 할 행정신고(전출입 신고 등)도 한꺼번에 해준다.
신부의 전주소에서 퇴거 신고를 해서 신랑의 거주지로 전입시켜야 비로소 법률상으로 한집에 사는 부부로 의료보험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입신고는 동사무소에서 퇴거 후 14일 내에 해야 한다. 또한 신용카드, 호출기, 핸드폰 등의 고지서 주소도 이때까지는 옮겨놓아야 연체료를 물지 않는다.
요즘은 김포공항에서도 혼인신고가 가능하다. 국내선 청사 1층 강서구청 민원봉사실에 신랑신부호적 두 통과 보증인 2명의 서명을 준비해 가면 열흘만에 완성된 호적등본을 받아볼 수 있다.


※ 혼인신고에 필요한 서류 : 본적지 - 거주지로 나누어

1. 장남일 경우 : 혼인신고서 3통, 신부의 호적등본(초본)2통, - 혼인시고서 4통,신랑의 호적등본 2통, 신부의 호적등본 2통, 신랑의 주민등록 등본 1통

2. 차남일 경우 : 혼인신고서 4통, 신부의 호적등본(초본)2통, - 혼인시고서 4통,신랑의 호적등본 2통, 신부의 호적등본 2통, 신랑의 주민등록 등본 1통

※이 아래의 혼인신고서 양식은 정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혼인신고서를 스켄한 것입니다.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예비 신랑 신부를 위한 결혼 전 3 개월